N40L,N36L,N54L 윈도우서버 2012 R2, 윈8.1 용 펌웨어(핵펌) 및 소프트웨어

|


HP의 마이크로서버인 프로라이언트 N40L을 두대... 가지고 있는지라 


제품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펌웨어업을 하려 웹서핑을 해보니 기존 자료들의 링크가 깨지거나 다운방식이 귀찮게 되어 있어 


백업겸... 다른 분들이 핵펌에 필요한 두개의 파일을 한곳에서 쉽게 가져가라고 핵펌 롬파일(O41100113mod.zip)과 롬파일을 usb에 저장하는 프로그램(SP64420.zip)을 올려둡니다.





!! 경고 - 본 펌웨어는 HP의 정식 펌웨어가 아닌 핵펌입니다.


핵펌은 정식버전에서 기능상 가능한데도 HP가 숨겨두거나 묶어둔 기능을 사용가능하게 하는 바이오스 입니다. 


그러나 안정성은 누구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잘못되면 장비가 맛갈 수 있으니 문제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받은 펌웨어나 SW의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핵펌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없다면 절대 실행하지 마세요. 


다시 말하지만!!! 해킹된 펌웨어(핵펌)의 안전성과 설치후 안정성은 그 누구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각별히 주의하세요.





1차 해킹된 핵펌을 올릴경우 윈섭 2008과 윈8는 설치 가능하지만 상위 버젼인 윈섭 2012R2와 윈8.1을 설치하면 기존 바이오스에서는 랜카드를 찾지 못하고 설치중 멈춰버립니다. 


이를 해결한 정식 펌웨어를 해킹해 SATA/SAS에 걸려 있는 제한을 푸는 펌웨어입니다.


 

O41100113mod.zip


윈도우즈 서버 2012 R2,  윈도우 8.1 을 사용가능케 하는 핵펌(해킹된 펌웨어) 




펌웨어만 있음 뭐하겠어요. 이를 마이크로 서버에 올릴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죠...



 

SP64420.zip


 HP정식 홈페이지에선 등록된 사용자가 아니면 다운로드를 못받는 그지같은 뻘짓을 해놔서...

아무나 받을 수 있게 여기다 올려 놓습니다.

파일 실행후 설치된 프로그램중 USB Key 폴더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됩니다.



설치 방법은 이곳(클릭) 을 참조하세요.  


설치법 3줄 요약하면...

1. 두개 파일을 받아 압축을 푼다.

2.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USB Key 폴더안의 정식 롬파일을 핵펌된 롬파일로 교체한다.

3. USB를 꼽고 USB Key 폴더안의  HPQUSB.exe를 실행하여 롬파일 업데이트용 부팅USB를 만들고 설치하면 끝!!





끝... 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의메일이 와서 추가 설정을 알려드립니다.


위는 활성화 시키는 롬을 장비에 넣어 준거고...


IDE 의 성능향상과 외부 e-SATA 포트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선 Bios 에 들어가 추가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http://xpenology.com/forum/viewtopic.php?f=2&t=6&start=50#p827   


를 참고 하세요. 중요한 내용은... 아래것만 보심 됩니다. 


I also found this to optimize the N40L:

in BIOS
Disable "SATA IDE Combined Mode" - sets port 5 and 6 to use AHCI
Enable "SATA ESP on all PORT" - sets all ports to be external SATA ports
The SATA PORT ESP on all makes all ports SATA hot swapable

Enter BIOS with F10
Go to the Chipset Menu> Southbridge Configuration> SB SATA Configuration (New Menu!)
Enable OnChip SATA Channel Type OnChip IDE to IDE, SATA Combined Mode to Disabled ID and SATA and SATA Power ESP on all PORT to Enabled.

While you're in BIOS, Ensure That video memory is set to 32MB to save your ram getting eaten by a video card you arent using.


라네요. 즉 SATA IDE 콘바인 모드 비활성화 하고 "모든 포트에 SATA ESP "을 활성화 시킴 됩니다. 

SATA ESP가 뭐냐면... Enhanced Super-Parallel Processing 의 약자 인데 병열처리 향상기능 이라 이해 하심 됩니다. 

주로 플레쉬메모리에서 사용되는 기능인데 이걸 왜 활성화 시켜야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즉... 6개의 하드디스크를 모두 꼽고 싶으면... 바이오스 교체 후에 재부팅하고... 교체된 바이오스에 진입..


'Chipset > Southbridge Configuration > SB SATA Configuration’ 에 들어가서 밑에 항목을 바꿔줘야 합니다.


OnChip SATA Channel – Enabled


OnChip IDE Type – IDE


SATA IDE Combined Mode = Disabled


SATA EPS on all PORT = Enabled


SATA Power on all PORT = Enabled


다했으면... 다시 


‘Advanced > IDE Configuration’ 로 가셔서... 


Embedded SATA Link Rate = 3.0Gbps MAX



!!! 중요한건데... N40L이나 N54L등의 기기에서 외부 e-SATA to sata 케이블을 꼽아도 인식 안되는 경우가 꽤 됩니다. 그래서 통상 ODD용으로 나온 SATA만 연결해서 5개만 내장하고 6번째 하드는 꼽지 못하죠...  이게 케이블 문제인데(국내 케이블을 거의 독점하다 싶이 하는 Coms 케이블의 인식문제인데... 외산 케이블 구하실수 있으면 좋겠지만... 국내 사정상 쉽게 가려면 저게 최선입니다. )...해결하려면


일반 e-SATA to e-SATA 케이블을 사용해서 보유 마이크로서버에서 외장하드나 도킹스테이션 있으면 인식 되는지 확인후에 그 케이블에 e-Sata to Sata 젠더를 붙이면 인식합니다.


http://shopping.naver.com/search/all_search.nhn?where=all&query=g2675&adchk=&aquery=&uieq=0


젠더는 이거 구매하시면 됩니다.  참 구구절절하게 할게 많은데... 별수 있나요.  암튼 이렇게 하면 6개의 HDD를 꼽고 인식시킬수 있습니다. 

(이렇게 3.5" HDD를 6개 꼽고 해놀로지를 설치하면서 레이드5로 설정하면 6베이 NAS를 2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쓸수 있는것이죠.)

And